달시장의 숨은 주민 찾기!

 

[갤러리 전시 – 동네형들의 ‘청년약국 : 홀로서기’]

 

허브 커뮤니티 갤러리에 새로운 전시가 설치되었어요. ‘동네형들'(http://www.dongnebrothers.org/)의 청년약국 ‘홀로서기’라는 전시입니다. 동네형들은  강북에서 ‘동네공터’를 꾸리고 마을에서 동네형들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그룹인데요, 일상 속에서의 문화예술활동 그리고 마을의 더불어 살기를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얼마 전 진행한 ‘청년약국’이라는 프로젝트의 결과보고전으로, 청년으로서 이들의 자전적인 목소리가 담긴 전시이지요. 한 청년은 수년간 고시 공부를 하다가 공부하던 책들의 텍스트를 모두 조각내 상자에 붙여 쓰고는 본인이 취업하려 했던 기관 앞에 홀로 서있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고, 또 다른 청년은 1000-50 보증금과 월세 가격을 붙여 ‘풀옵션’된 원룸을 재현해내기도 했네요. 담배곽으로 만든 브로슈어와 워딩의 재기발랄함이 이들의 놀이력을 가늠하게 합니다. 전시, 보러 오세요!  

layout 2014-9-5

 

 

[여름이 지나기전에 – 나눔부엌 닭 스페셜]

 

원래는 화덕으로 여름나기 백숙파티를 한 번 해야 하겠지만, 이번 여름은 조촐하게 닭 스페셜을 준비한 나눔부엌. ^^ 초계무침과 닭죽이 나왔어요. 도토리묵도 무치고요.  닭은 역시 CSA를 실천해오고 있는 허브 나눔부엌에서 준비한, 건강한 닭입니다. : ) 

layout 2014-9-5 (1)

 이번 주에도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밥상이 곳곳에서 있기를 바라며, 다음주에도 나눔부엌에 놀러오세요 ! 

 

[달시장의 숨은 주민 찾기!]

 

어느덧 올해 세 번째 달시장. 8월의 달시장은 곳곳에서 허브 주민들의 활약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허브 중정은 목공방지기였던 활의 집이 아이들의 ‘비밀기지’로 진화하여 올라타고 노는 놀이터가 되었어요. 지붕과 벽면을 타고 오를 수 있도록 청년허브 공작실의 수산업에서 사다리를 붙이는 등 손을 봐주었습니다. 이번에는 두 채가 연결되어 좀 더 큰 놀이판이 생겼네요. 

layout 2014-9-5 (2)

 

 

허브 주민들은 여러 곳에서 만날 수 있었어요. 먼저 얼마 전부터 시작된 Making Lab ‘맹글고’팀이 달시장에서 아이들과 만났습니다. 아두이노로 만든 미디 악기, 센서에 손을 대면 손의 위치에 따라 음계가 나오는 재미있는 물건을 내놓으셨어요. 그리고 종이접기 (페이퍼 크래프트)를 통해 어린이들, 엄마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허브 안쪽의 마을회관에서는 거인의 지끈 만들기 워크샵이 진행되었어요. 마을회관은 달시장 때마다 엄마들의 수유방, 휴식 공간 등 마을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 때마다 거인은 한 켠에서 지끈 바구니 짜는 법을 조곤조곤 알려주십니다. 비법을 전수받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 달시장 때 마을회관에 오셔요. : ) 

layout 2014-9-11

아래편의 사진은 허브 주민 중 키다리를 맡고 계신 세 분, 마을기술센터 핸즈의 비전력 냉방기 만들기 장면입니다. 허브의 지하 목공방에서 진행되었네요. 마을 시장에서 적정기술을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지요. 진지한 모습이 인상깊습니다. 한편, 매주 수요일마다 속초댁과 함께 허브카페에서 ‘코를 꿰시던’ 돌레인은 드디어 달시장에 직접 뜬 수세미와 인형을 한아름 들고 나오셨어요. 수세미 만들기 워크샵도 열고 판매도 하고.. 사람이 북적북적했다는 후문입니다. 달시장 곳곳에 허브 주민들이 동네의 아이들과 주민들을 만나는 접점들이 늘어난 듯 합니다.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나게 되겠죠 ? : ) 

 

 

다음 스케치는 추석 관계로 2주간의 내용을 모아서 보내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