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포럼-학교 안팎이 함께하는 진로교육

학교와 마을이 힘을 합치다

 

youthforum

 

이미 많은 분들이 신청하고 계신 ‘진로교육포럼-학교 안팎이 함께 하는 진로교육’은 학교와 지역사회, 즉 마을이 함께 진로교육을 풀어나간 사례들이 소개됩니다. 첫번째 사례 발표의 주인공은 공간민들레의 진로탐색 프로젝트 ‘길 위에서 길을 찾다’. 공간민들레는 대안적인 삶과 배움을 꿈꾸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배움터입니다. 현재 50여 명의 청소년들(13~19세)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청소년 뿐만 아니라 부모와 교사를 비롯해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배움의 길’을 찾는 모든 분들에게 열려있다는 군요. 이곳에서는 그간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주제로 삶의 방향 찾기에 중심을 둔 청소년들의 ‘자기 길 찾기’ 작업을 진행해왔다고 합니다. 공간민들레의 비전과 진로교육의 본질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기획된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젝트 ‘길 위에서 길을 찾다’. 공간민들레 길잡이교사 배승태 님(공간민들레 길잡이교사)의 발제와 김다은(지구마을 청년대학), 신상하(성공회대) 두 참여자의 사례 발표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례의 주인공은 희망나눔동작네트워크입니다. 희망나눔동작네트워크(희망동네)는 동작 지역의 풀뿌리 주민단체로 다양한 지역 공동체 사업을 하고 있죠. 주민참여 자치활동, 지역복지 강화, 협동조합 등 많은 일을 하면서 또한 신경을 쓴 것이 청소년 진로였습니다. 지난해 서울시 교육청 주관의 직업체험 사업 협력기관으로 선정되어 동작구에 위치한 직업체험장 발굴 업무를 하기 시작한 것이 계기였다고 합니다. 이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더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장기 직업체험 코스를 개발하게 되었답니다. 단순한 프로그램 수강에 그치지 않도록 월 1회 인문학 강좌를 통해 생각하는 힘도 기르면서 함께 소통하고 성장하는 지역 내 ‘청소년 공동체’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었죠. 이번 진로교육포럼에서는 올해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던 ‘진로를 품은 마을’의 사례가 소개됩니다. ‘청소년공동체’ 첫 번째 동아리로 미용고 진학 또는 헤어디자이너를 장래 목표로 하고 있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용동아리를 결성하고, 지역 내 5개 지점을 갖고 있는 헤어스타일리스트 민현, 동작교육청, 그리고 희망동네가 협약을 맺고 정식 인턴과정을 진행한 케이스입니다. 매주 일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론교육 및 각 지점으로 배치되어 현장 업무를 익히는 과정 속에 성장했다는 청소년들의 이야기, 김수경 총괄팀장(희망나눔동작네트워크)와 민현 대표(헤어스타일 민현)와 함께 나누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름도 매력적인 ‘숨쉬는 도서관’입니다. 숨쉬는도서관은 마포 민중의집에서 운영하는 ‘리빙라이브러리’이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누구나 사람책이 되고 누구나 독자가 될 수 있는 마을 도서관입니다. 지역에서 활동하거나 거주하고 있는 사람책들이 자기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새로운 형태의 재능기부로 함께합니다. 숨쉬는도서관의 사람책 독서는 멘토, 상담, 강의와는 다르게 열린 마음으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소통방식입니다. 사회적으로 성공했다기보다는 우리 모두와 닮은 평범한 이들의 삶 이야기를 들으면서 청소년 독자들은 자신의 길을 찾아나갈 수 있는 영감과 용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영화감독, 로드스쿨러, 만화가, 미혼모, 마을활동가, 공동주택거주자, 구의원, 목공방 주인, 자전거 공방 운영자, 귀농부부, 문화기획자, 게이, 맥주매니저, 쪽방촌 사람들, 사회복지사, 교사, 병역거부자, 입양인, 인디밴드, 풀무전공부 학생 등 다양한 삶을 품은 ‘숨쉬는도서관’의 안내는 코디네이터 박은주 님이 맡았고, 신수중학교에서 ‘숨쉬는책’을 운영하고 있는 영어과 교사 안상원 님이 함께 합니다.

 


 

 

◆ 진로교육포럼 – 학교 안팎이 함께 하는 진로교육

ㅇ일시 : 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10:00~12:30

ㅇ장소 : 하자센터 신관 하하허허홀 외 3개 워크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