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강 <'돈벌이'가 아닌 '살림/살이'의 경제로>

자공공 아카데미 2기 7-1강: 미디어협동조합 ‘프레시안’을 시작하며 (박인규) from hajacenter on Vimeo.

 

 

자공공 아카데미 2기 7-2강: ‘돈벌이’가 아닌 ‘살림/살이의 경제’로 (홍기빈) from hajacenter on Vimeo.

 

 

자공공 아카데미 2기 7강 토론: ‘돈벌이’가 아닌 ‘살림/살이의 경제’로 from hajacenter on Vimeo.

 

 

2013년 5월 8일 저녁 3시~6시

하자센터 신관 203호

 

강의 : 홍기빈(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 박인규 (프레시안 대표)

토론: 조한혜정 (하자센터 센터장)

 

영상 : Plan-Bee

기록 : 박준서, 이은정, 권기찬

문의 : 이서 (eeseo@haja.or.kr)

 

 

0. 강연 전 동영상

할라 토마스도티어의 TED TALK <아이슬란드 재정 붕괴에 대한 여성의 반응>

http://www.ted.com/talks/lang/ko/halla_tomasdottir.html

 

 

1. 초청 강연- 박인규

 

프레시안은 2001년 9월에 주식회사의 형태로 창간한 언론사 입니다. 그런데 지난 주 금요일이었던 5월 3일, 저희 주주들이 모여서 프레시안을 협동조합으로 전환하기로 결의했습니다. 저희는 원래부터 협동조합으로 언론을 시작한 게 아니라 주식회사의 형태로 언론사를 운영하다가 협동조합으로 바꿔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전환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오늘 오전 11시에 자공공아카데미에서 관련한 이야기를 하면 어떻겠냐는 연락을 받고 기자 한 명을 보내려고 하다가 제가 직접 말씀드리는 게 나을 것 같아서 오게 되었습니다.

 

프레시안에 대해서는 다들 아시겠지만 잠깐 설명을 드려볼게요. 저는 경향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구요, 1983년에 시작했으니까 언론사 생활을 한 지는 30년이 됐습니다. 프레시안은 2001년에 저를 비롯해서 동아일보, 중앙일보에 있던 분들이 새로운 언론을 만들어보고자 시작한 인터넷 신문입니다. 그 전에도 오마이뉴스 등 새로운 신문들이 많이 나왔었지요. 그 이유는 1987년에 한국이 민주화되고 난 후 언론 노조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당시 ‘언론들이 민주화에 기여한 바가 없다. 이제부터라도 잘해보자’ 는 이야기들이 나와서 언론 노조를 만들고 언론 민주화 운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촌지를 받지 말자’, ‘편집권 독립운동을 해서 국장을 제대로 뽑아보자’ 등의 취지를 담은 ‘자정 운동’ 이라는 것을 5~6년 정도 했고, 지금도 그와 같은 운동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언론이 많이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언론사의 언론 관행등을 고려해 봤을 때, ‘언론이 안 바뀌는 것 아니냐?’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 같은 경우 언론 노조를 만들어서 활동하다가 80년대 말에 해직이 되었지요.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이 기자협회나 언론 노조 활동을 했는데도 언론이 잘 안 바뀌니까 새로운 언론사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언론사를 만드려면 신문 윤전기가 한 세트에 70억 이었으니까 몇 백억이 없으면 불가능 했습니다. 프레시안은 인터넷 신문이니까 창간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기자들과 언론들이 사회지배계층이나 특권층과 너무 결탁이 되어있어서 사회 밑바닥보다는 상층부를 대변한다, 그리고 기자가 뭐 그리 대단한 거냐,라는 논리로 당시 오마이뉴스같은 언론사들이 기자의 종속성과 폐쇄성에 대한 반대로 시민기자를 내세웠다고 한다면요. 저희는 민주화 이후에 닥친 문제가 옛날처럼 선과 악의 대결이 아니라 다원화된 문제들이 있는데, 이 문제를 알려면 전문가들이 제대로 썼으면 좋겠다 해서, 환경이든 교육이든 노동이든 전문가들이 써서 깊이 있는 언론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 당시에도 언론이 돈벌이 하는 게 아니니까 주식회사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은 있었죠. 시민단체였으면 좋겠다고 했지만 당시에는 그런 모델이 없었고요. 하다 보니까 주식회사를 하자고 한 거죠. 

 

 

+ 더 읽고 싶으신 분은 자공공 아카데미 2기 7강 기록 을 다운 받으세요.

 

 

1 comment on “7강 <'돈벌이'가 아닌 '살림/살이'의 경제로>”

  1. Pingback: 7강 현장스케치 | 자공공 아카데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