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말문트기를 해주실 조현옥님, 김은실님, 황은진님을 소개합니다

조현옥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 독일 하이델베르크 칼루프레히트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를 받았습니다. 이후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초빙교수와 특임교수를 지냈으며 한국여성정책연구원과 (사)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상임대표를 지냈습니다. 지난 해 11월 서울시의 공모를 통해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으로 선발되었습니다. 학자이자 시민운동가로서 다양한 여성 영역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여성, 가족, 보육 등과 관련된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복지정책 실현에 있어 ‘따뜻함과 소통’을 중시하며, 여성가족정책실장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서울시의 정책들을 성인지적으로 만들고 성평등화를 추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김은실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인류학 석사,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의료인류학 박사를 받았습니다. 95년 이후 이화여대 여성학과에서 교수로 후학을 기르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또하나의문화 동인이며 97년부터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집행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현재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 원장이며 한국여성학회 차기회장입니다. 페미니스트는 자신을 정의하는 가장 중요한 정체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요 저서로는 『여성의 몸, 몸의 문화정치학』, 『섹슈얼리티 강의, 두 번째』 (공저) 등이 있습니다. 최근 『노무현 정부의 실험 – 미완의 개혁 (2011)』에 공저자로 참여하여 「’여성’정책의 제도화를 통해 본 참여정부의 실험성: 국가 페미니즘의 경험」을 썼습니다.

 

황은진

마포구 서교동에서 위치한 <전인한의원>의 원장입니다. 한의원을 찾는 사람들 모두 몸과 마음이 평화롭고 온전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평화로운 치유’ 라고 이름 앞에 부릅니다. 환경단체 <녹색연합>의 오랜 회원으로, 한의원 한 켠에 생태관련 서적들과, 동화책, 여성들의 건강과 환경을 배려한 면생리대 등을 갖춰놓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살고 있는 싱글 여성 중 하나이고, 같은 동네 사는 여성들과 축구도 하고 마실도 하는 모임에 즐겁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의학과 치유를 깊이 사랑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