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수업 말문트기를 해주실 유창복, 김태균 님 소개입니다.

첫 번째 수업 10월 31일

 

<관민 협력, 소통과 화통

 

: 마을 공동체 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유창복
정월 합천에서 태어났습니다. 대학에 입학하던 해, 광주 참사를 듣고 1980년대를 거리에서, 노동 현장에서 보냈습니다. 89년 결혼을 한 뒤, 십 년간 “돈을 벌자, 아니 ‘자본’을 벌자”며 세탁기 장사며 항공사 광고 장사며, 창고 사업 등 업종을 묻지 않고 창업했습니다. 사업은 그런대로 재밌게 잘되었지만 돈은 못 챙깁니다. 1996년 아들놈을 키운다고 성미산에 깃들었고, 2000년대 들어 〈마포두레생협〉을 함께하고, 성미산 투쟁에 나서고, 〈성미산 학교〉를 만드는 데 참여하고, 마을축제를 열고, 마을카페와 극장을 만드는 일에 다시 신명을 냈습니다. 어느덧 본격적인 마을살이 10년째, 인생 후반전을 모색 중입니다. 물론 성미산마을이 그 터전입니다. 현재 <성미산마을극장> 대표이자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미산 마을에서는 ‘짱가’로 불립니다.

 

김태균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자라고, 현재 서울시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 행정학을 공부했습니다. 백석(百碩)이 불여(不如) 일박(一博)입니다만,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호주 애들레이드의 플린더스대학교에서 정책학 및 환경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38회 행정고시에 합격해서 1995년부터 줄곧 서울시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는 종합행정기관입니다. 17년 동안 정보화, 국제교류, 기획, 재정, 체육청소년, 관광, 경제진흥, 문화산업, 여성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팀장과 과장으로 근무했습니다. 박원순 시장님 취임 후, 지난 1월부터 서울시 사회혁신담당관(Director of Social Innovation)으로 근무하고 있고, 처음 5개월간은 마을공동체담당관을 겸직하였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